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.

새만금, 1조 2,000억대 투자유치 ‘역대 최대’

작성자 강준우 주관부서 담당자 교류협력과   김은철  063-733-1231 조회수 1,213
2023 03.24

새만금, 1조 2,000억대 투자유치‘역대 최대’

 - 한국 SK온ㆍ에코프로머티리얼즈, 중국 글로벌 기업 지이엠(GEM) 연합체

 - 올 6월 이차전지 전구체 생산시설 착공... 1,100명 인력 고용



□ 새만금개발청 개청 이래, 제조 분야 역대 최대 기업유치 성과

□ 끈질긴 맞춤형 협상 끝 성사... 도로ㆍ용수 등 기업 애로사항 선제 해결

□ 우수한 지원혜택, 광활한 용지 등 지속적 사업확장 가능성 높이 평가

□ 국내외 이차전지 기업들, 새만금 용지 확보 위해 치열하게 경쟁 중



□ 새만금 국가산업단지가 이차전지 소재산업의 최적지로 급부상 중인 가운데, 한중 합작의 1조 2,100억 원 규모의 이차전지 소재 생산시설 건립 프로젝트가 성사되는 등 글로벌 투자가 본격화되고 있다.  


□ 글로벌 배터리기업인 한국의 SK온과 국내 최대 전구체 기업 에코프로머티리얼즈, 중국의 전구체 제조 글로벌 리더인 지이엠(GEM)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세계 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지이엠코리아뉴에너지머티리얼즈㈜를 공동 설립, 투자처로 새만금을 선택했다.


 ㅇ 총 투자금액은 1조 2,100억 원으로, 새만금개발청 개청 이래 제조분야 역대 최대 기업유치 실적이자, 작년 한해 투자유치 실적(21개사, 1조 1,852억 원)을 초과한 금액이다. 


 ㅇ 특히 외국인 직접투자액이 5,929억 원으로 새만금 국가산단 역대 최대 해외 기업유치 실적이기도 하다.

□ 3월 24일, 새만금개발청(청장 김규현)과 지이엠코리아뉴에너지머티리얼즈㈜는 새만금 국가산단에 이차전지 전구체* 생산시설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한다.


  * 이차전지 양극재의 핵심원료로 니켈, 코발트, 망간 등 원료들을 섞은 화합물


□ 지이엠코리아뉴에너지머티리얼즈㈜는 올 6월 새만금 국가산단 33만㎡ 용지에 연간 생산량 10만 톤 기준의 전구체 공장 건설에 착수할 계획이다.


 ㅇ 이후, ‘25년에 1공장, ’27년에 2공장을 가동하고 1,100여 명의 대규모 인력을 고용할 예정이다.


 ㅇ 새만금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은 대부분 국내 투자사의 북미 양극재  생산공장으로 수출된다.    


□ 새만금개발청은 국내 전구체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, 완전한 공급망 구축을 통해 이차전지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, 수출산업 활성화와 외국인직접투자(FDI)의 국내 유입 촉진 등 국가산업 발전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, 이번 투자유치에 매진해 왔다.


 ㅇ 이번 투자는 새만금개발청이 기업의 조속한 투자결정을 이끌어내기 위해 도로, 용수 등 기업의 애로사항을 선제적으로 해결하고, 용지 계획을 조정하는 등 끈질긴 맞춤형 투자협상 끝에 성사되었다. 


 ㅇ 지이엠코리아뉴에너지머티리얼즈㈜는 새만금의 우수한 지원정책과 보조금 혜택, 광활한 용지 등 지속적인 사업확장이 유리한 점에 높은 점수를 준 것으로 전해졌다.


 ㅇ 또한,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트라이포트(철도ㆍ공항ㆍ항만) 등 빠르게 구축 중인 핵심 물류 기반시설이 투자를 결정하는 데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.

□ 새만금개발청은 경쟁이 치열한 세계 이차전지 시장에서 핵심 주자(Key P)로 활약하고 있는 3사(GEM・에코프로머티리얼즈・SK온)가 국제 파트너십을 구축해 추진하는 새만금 프로젝트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통해 세계 이차전지 시장의 블루칩(우량주)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.


 ㅇ 아울러, 국내에서는 양질의 일자리와 수출입 물동량을 창출하고, 지역 기업과는 상생을 도모하는 등 국가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.


□ 지이엠코리아뉴에너지머티리얼즈㈜의 쟝묘 대표는 “새만금 프로젝트의 원활한 추진과 조속한 착공을 위해 새만금개발청을 비롯한 관계기관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.”라면서, “새만금 국가산단의 이차전지 앵커(선도) 기업으로 자리잡아 한국과 새만금, 전북지역과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.”라고 밝혔다.   


□ 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은 “새만금 국가산단은 용지 확장성, 물류, 기반시설(인프라) 측면에서 매력적인 투자처다.”라면서, “현재 새만금에는 외국인직접투자(FDI)가 유입되고, 유망한 국내외 이차전지 선도 기업들이 치열하게 용지 확보 경쟁을 벌이고 있다.”라고 말했다.


 ㅇ 아울러, “새만금에 투자한 기업들이 목표한 바를 이루고, 지속적으로 성장ㆍ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.”라고 밝혔다.

  • 담당자
    강관석, 김태수 정보민원담당관, 대변인실 063-733-1105, 063-733-1202
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

  • 트위터

  • 네이버

  • 카카오